샤딩은 직역해서 말하면 조각, 파편의 집합이다. 블록체인에서 샤딩은 플라즈마, 라이덴 네트워크와 같이 이더리움이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케어 솔루션 중에 하나이다. 이더리움은 확장성을 어느 정도 희생하면서 탈중앙화와 보안에 집중을 한 블록체인이다. 그리고 이제는 확장성도 확보하고자 하는 기술이 샤딩이다.
샤딩은 원래 데이터베이스(DB) 저장 기법 중 하나인데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를 수평적으로 분할하는 특별한 방법이다. 바꿔 말하면, 데이터베이스는 샤드로 구성되어 있다. 파편, 조각들인 샤드가 모여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한다.
블록체인에서 샤딩을 활용하는 방법은 노드를 조각화한다. 즉, 노드를 여러 개의 샤드로 구성한다. 그리고 각 샤드는 담당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동기화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샤드는 공통된 규약을 가지고 규칙성 있게 움직이는데 이 때문에 샤드 간의 의사소통은 빠르고 정확하게 이뤄진다.
일반적인 ICO와 달리 상용화된 플랫폼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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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벤처캐피탈(VC)을 통해 투자를 받은 유력 스타트업이나 상장한 대기업들의 ICO이기 때문에 사업성 검증이 비교적 용이하다 측면에서 기존에 가능성만 보고 투자하는 ICO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모바일 메신저인 텔레그램이 ‘그램’이라는 신규 암호화폐를 발행한 것이 꼽힌다. 텔레그램은 10억 명이 사용하는 검증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암호화폐를 공개해 17억 달러(약 1조 8000억 원)를 유치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나 카카오 등이 코인을 발행한다면 텔레그램과 유사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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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폭탄(difficulty bomb)이란 가상화폐 중 이더리움에만 내장된 것으로서 이더리움 블록을 채굴하고 보상을 받으려면 계속해서 조금씩 더 많은 컴퓨팅 파워를 들여야 하도록 난이도를 높여놓은 코드이다. 채굴자와 개발자들이 작업증명(PoW) 방식에서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합의 방식을 바꾸도록 유도하기 위해 고안한 것으로 실행이 연기된 바 있다. 이더리움의 전 CCO인 스테판 튜얼이 2015년에 설명했던 것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난이도 폭탄은 이더리움 채굴을 기하급수적으로 어렵게 만든다.
현재 이더블록은 약 14초~17초당 한개의 블럭이 생성되고 한 블럭당 5개의 이더리움이 생성되며 이더리움 내부에는 폭탄이 붙어 있는데 일정량의 이더리움이 발행되는 순간 그 시한폭탄이 터져버린다. 그로 인해서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며, 채굴량은 현저하게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끝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인 0에 수렴하게 된다.
Token Freeze(토큰 프리즈)란 토큰을 단어 그대로 토큰을 꽁꽁 얼려서 다른 계정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서 ICO를 진행한 후에 6개월 동안은 일체 해당 토큰을 다른 지갑으로 전송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Ask Me Anything"의 약자로서 무엇이든 물어보라는 취지의 행사입니다. 행사라고 해서 거창한 의미의 오프라인 행사는 아니고 주로 온라인으로 이루어집니다.가상자산 프로젝트 운영사가 투자자와 그들의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질의응답을 하는 것이며, 주로 텔레그램(Telegram) 위챗(微信, Wechat) 등과 같은 SNS 단체방에서 진행됩니다.재단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스트리밍 플랫폼 내 생방송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텔레그램(Telegram)으로 진행되는 AMA 예시 : 아튜브재단의 AMA>
거버넌스(governance)는 ‘국가경영'이나 '공공경영'으로 번역된다. 국가경영으로 보면 국가 해당분야의 여러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정치·경제 및 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국정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공공경영으로 해석하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주어진 자원 제약 하에서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투명하게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제반 장치를 의미한다.
한편 governance는 steer(키를 잡다, 조종하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kubernáo에서 나온 말로, 이를 비유적 의미로 최초로 사용한 이는 플라톤(Platon, B.C. 427?~B.C. 347?)이다.
최근에는 행정을 '거버넌스'의 개념으로 보는 견해가 확산되어 가고 있다. 거버넌스의 개념은 신공공관리론(新公共管理論)에서 중요시되는 개념이다. 즉, 'governance'는 지역사회에서부터 국제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공조직에 의한 행정서비스 공급체계의 복합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통치·지배라는 의미보다는 경영적 측면이 강하다.
거버넌스는 회사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조정하고 회사의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 거버넌스, 조직의 정보기술이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유지하고 사용·통제하는 업무프로세스나 조직구조를 나타내는 정보기술 거버넌스(IT 거버넌스) 등 세세하게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버넌스는 지배구조, 특히 정부나 기업의 지배구조를 생각하기 쉽지만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 분야에서는 조금 다르다. 블록체인 거버넌스나 암호화폐 거버넌스는 인터넷 거버넌스와 마찬가지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를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조직이며, 이를 가능케 하는 기술적 표준도 정하게 된다.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에 대한 규정(Decentralization)과 합의알고리즘 (Consensus Algorithm)을 통한 기술적 검증을 주된 내용으로 거버넌스가 결정될 것이다. ICO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공정한 배분이 보장될 수 있는 규정이기도 하다. 그래서 ICO 가이드라인이나 체크리스트, Malta처럼 법률 (VFA Act)로 규정하는 경우에 그 기준이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향후 ICO 가이드라인을 정하거나 입법 시에는 필히 블록체인(가상화폐) 거버넌스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거래가변성(Transaction Malleability)은 실질적인 거래 내용에는 변화가 없지만 거래 ID만 변경하여 새로운 거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일종의 버그이다.
개개인의 비트코인 전자지갑에 보안 측면에서 위협이 되고 도난으로 이어지는 종류의 취약점은 아니지만, 비트코인 거래소 차원에서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한때 세계 최대 규모의 거래량을 자랑했었던 마운트 곡스 비트코인 거래소가 이로 인해 인출을 전면중단한 바 있는데 중단 이유는 비트코인(bitcoin) 프로토콜에 심각한 보안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이것이 거래가변성이다.
지폐가 발행된 이래 은행권이나 지폐 등과 구별하기 위해 본래 금화, 은화와 같은 금속주화를 경화라 불렀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금의 뒷받침을 받거나 경상적 국제수지가 순조로워 미국 달러나 독일 마르크 등과 직접 자유롭게 교환되는 통화를 경화라고 부르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국제화폐로서 일국의 화폐가 국제지불수단인 금이나 또는 타국의 화폐와 자유로이 전환할 수 있는 전환통화, 즉 금본위제도 국가 화폐를 경화라 한다.
연화란 경화의 대칭으로 본래 주화 이외의 화폐를 말하는데, 오늘날에 있어서는 국제금융상 외환관리를 받고 금이나 타국의 태환성화폐로 전환이 불가능하거나 허용되지 않는 전환불가능화폐를 말한다. 각국이 연화로 지불하는 국가보다 경화로 지불하는 국가에 보다 많은 양의 재화를 수출하려는 것은 경화가 금이나 타국의 태환성화폐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루블화와 같은 연화는 비현실적인 고정 환율로 고정되어 있으며 금에 의해서 그 태환성이 보증되지도 않는다. 그래서 미국 달러나 영국 파운드와 같은 경화를 가진 나라는 연화의 구입을 꺼린다.
공유경제라는 단어는 미국 법학자 로렌스 레식 교수가 2008년에 지은 책 [리믹스]에서 경제를 상업경제와 공유경제로 나눈 것에서 유래되었다.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협력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말한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하여 생겨났다. 즉,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는 공유소비의 의미를 담고 있다. 최근에는 경기침체와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사회운동으로 확대되어 쓰이고 있다.
공유경제는 쉽게 말해 "나눠쓰기"란 뜻으로 자동차, 빈방, 책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물건이나 부동산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경제 활동이다. 소유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구매자는 싼 값에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소비 형태인 셈이다.
이렇게 보면 O2O(online to offline)와 공유경제는 같은 맥락인 것이다. O2O의 근본 목적은 지속 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것이다.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막아 지구 오염을 막기 위한 방법론이 바로 O2O다. O2O는 꼭 필요한 시간과 공간에 맞춘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경제성이 높다. O2O의 높은 경제성을 기반으로 생태계를 구하려는 움직임이 바로 공유경제다. O2O를 통해 낯선 사람과도 자원을 공유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영역이 생겼다.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은 2011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10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공유경제를 꼽았다.
경제는 생태에서 배울 것이 많다. 제한된 자원을 둘러싸고 포식자가 너무 많이 존재하면 항상 문제가 생기는데 특히 그 자원이 공유 자원이면 더욱 그렇다.
공유지의 비극이론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공자원은 사람들의 남용으로 쉽게 고갈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의 유래는 미국의 생물학자 가레트 하딘(Garrett Hardin)이다. 그는 날로 증가하는 인구의 수와 다르게 지구의 자원은 유한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류가 공공재인 천연자원을 남용한다면 지구에 엄청난 재앙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자신의 견해를 1968년 12월 13일 논문 〈공유지의 비극〉을 통해 세상에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