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산 커뮤니티 앤츠코인넷

솔렌드 DeFi에 대한 논란

작성자 아폴로엑스 조회수 338 작성일 22.06.22  15:05

22_JUN_900x471-1.png

6월 19일, 솔렌드(Solend) 팀은 그들의 거버넌스 포털에 논란이 될만한 제안을 발의했습니다. 그 제안은 솔렌드에서 가장 큰 유저인 고래계정과 이 고래가 프로토콜과 솔렌드 유저들에게 왜 위험한 지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이 제안은 암호화폐 커뮤니티로부터 광범위한 비난을 야기했습니다. 

솔렌드란 무엇인가?

솔렌드는 솔라나 블록체인에서 탈중앙화 자율조직인 솔렌드 DAO가 관리하는 렌딩 프로토콜입니다. 솔렌드에서 유저들은 담보로 SOL을 락업하고 USDT와 USDC같은 스테이블코인을 빌릴 수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의 가격은 보통 변동이 없으나, SOL은 가격변동이 극심합니다. 만약 SOL 가격이 하락하고 담보 가치가 대출가치보다 낮아지면 담보상의 SOL은 대출을 갚기 위해 청산될 것입니다. 이 메커니즘이 현재의 솔렌드 드라마를 만들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그 때, 암호화폐 가격은 약세장에 영향을 받으며 신저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만약 SOL이 22.30 달러 밑으로 하락하면, 고래 담보금 (~2천1백만 달러)의 최대 20%가 청산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청산은 일반적으로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시장가 매도를 통해 일어나며, 시장은 그런 거대한 양을 즉시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고래의 청산은 솔렌드에서 악성 부채를 낳을 수 있었을 것이고 부정적인 하락을 야기했을 것입니다: 솔렌드 예치자들은 그들의 예치금을 인출하여 렌딩 풀을 고갈시키고, 다른 예치자들이 그들의 담보금을 인출시킬 수 없게 만들 것입니다. 이 과정 중 솔라나 블록체인 또한 혼잡스러움을 맞이하게 됩니다.

slnd1.png

크레딧: 솔렌드, SLND1 제안

이 제안의 목적은 고래 계정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장외거래 (OTC) 거래를 통해 청산을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두려움 때문이었는지 그 제안은 97.5%의 찬성율을 보이며 승인되었습니다.

왜 이것이 논란의 여지가 있는가?

제안의 목적은 명확합니다. 솔렌드는 순조로운 청산 실행을 확실히 하고, 악성 부채와 시스템적 리스크를 회피하며, 타 유저들의 이익을 보호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비구속 DiFi 프로토콜인 솔렌드는 아이러니하게도 DeFi - 탈중앙화의 핵심원칙에 정면으로 배치하며 한 개인의 자산을 지배할 것을 모색했습니다. 이 제안은 고래의 입장에서 보면 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움직임을 빠르게 알아채고 비난했습니다. 의결권이 솔렌드의 네이티브 토큰 (SLND)와 관련이 깊으므로, 이 제안이 실행되었다면, 다른 SLND 다량 보유자들은 이론상 다른 계정들의 통제권을 갖기 위해 동일한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운좋게도 시장이 다소 회복했고 SOL 가격은 반등했습니다. 사람들의 비난 속에 솔렌드는 두 번째 제안을 만들어냈습니다. 첫 제안을 무효화하고 커뮤니티가 거버넌스에 활발하게 동참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투표시간을 늘렸습니다.

slnd2.png

크레딧: 솔렌드, SLND2 제안

이후 세 번째 제안에서 계정당 미화 5천만 달러의 대출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제한액을 넘는 부채를 가진 사람 모두는 그들의 담보가치와 상관없이 대출액이 미화 5천만 달러에 다다르기까지 점진적으로 포지션이 청산될 것입니다. 이 제안이 실행가능한 것처럼 보이고, 고래 또한 대량 청산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자금을 이동시키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반면, 팀은 지난 몇일동안 이미 많은 신뢰를 잃었습니다.

Screenshot_2022-06-22_at_1.36.13_PM.png

크레딧: 솔렌드, SLND3 제안

몇 가지 생각

솔렌드는 운이 좋았습니다. 시장은 솔렌드팀에 이 대량청산 문제를 위한 해결책을 다시 고려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SOL 가격이 22.30 달러 밑으로 하락했다면? 우발적 사고에 대한 다른 계획이 없었으므로 첫 번째 제안이 수행되었을까요? 명백히 오늘날의 DeFi 프로젝트들에게 리스크 관리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두 번째 제안은 첫 제안 후 단 하루만에 만들어졌지만, 그 결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DAO의 합의가 빠르게 변경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두 제안에 대한 투표력 분포를 보고, 우리는 최종결과가 (SLND를 다량 보유한) 단일 계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투표력 측면에서 커다란 격차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공정한 DAO 투표 메커니즘 설계가 핵심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slnd1_voting.png

SLND1 투표

slnd2_voting.png

SLND2 투표

마지막으로 6월 21일 현재, 1만1천 명의 SLND 홀더들 대비 DAO에는 192명의 멤버가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를 증가시키는 것은 DAO와 그와 연관된 프로젝트를 좀더 발전시키기 위한 또다른 핵심 고려사항입니다.

 

 




다음글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전염리스크
이전글 위클리 리포트 (2022년 6월 13일-6월 19일): BTC는 2만 달러 밑으로 급락, BTC 미결제 약정은 30억달러 감소